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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디셀렉트] 기적의 집중력 - 모리 겐지로

by 기록2 2020. 7.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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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상에 앉아있는 시간은긴데, 시간대비 효율이 나오지 않는 것 같아 고민이였다 😭

주위 환경 때문인지, 생각이 많아서인지 집중이 잘 안된다는 느낌.

그러던 중 위와 같은 제목의 책을 보게되어 읽게 되었다.

집중력을 훈련시킬 수 있으면 좋겠다!!

 


 

저자는 어린 시절을 떠올려 보라고 권하며, 

부모님께 "그만해"라는 말을 듣고도 게임에서 손을 떼지 못했던 경험이 있지 않은지 물어본다.

그때 우리는 그저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집중했다.

이런 집중은 어떻게 가능해지는 것인가?

 

운동선수들에게 집중력은 매우 중요하다고 한다.

그들은 1년 365일 하루도 빼놓지 않고 연습하고 훈련한다.

그 결과는 불과 몇분 안에 드러난다.

 

높은 몰입력으로 주어진 과제를 마치게 될 때 우리는 커다란 만족감을 느끼게 된다.

그리고 곧이어 도전의식이 생긴다. 

집중의 결과로 얻은 만족스러운 성과는. 또 다른 과제를 향한 의욕을 불러일으키는 것이다.

 

집중하게 되면 기억력과 사고력이 향상되고 두뇌 활동이 활발해진다.

업무나 학습의 속도가 몰라보게 향상될 뿐만 아니라 새로운 아이디어도 떠오를 수 있다.

이렇게 집중력은 현재보다 한 걸음 더 나아간 자신으로 변신하는 무기가 됨을 저자는 설명한다.

 

하지만 그렇게 강한 집중력을 갖는 것이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다.

저자의 비유처럼 나도 정해진 기한안에 마쳐야 하는 일이 있으면, 그 부담감에 스트레스도 받고

잠깐 쉬었다 할까? 생각하며 여러시간을 보내고 돌아와 '벌써 몇 시간이나 지났내.'. 생각했던 경험이 많은 것 같다. 

 

저자는 그러한 마음이 정말 쉬지않으면 죽을 것 같기 때문이 아닌 '눈앞에 놓인 일이 하기 귀찮아', '내게 주어진 일에서 도망치고 싶어' 와 같은 마음일 거라고 지적하며 팩폭을..ㅠㅠ

 

하고 싶든 하고 싶지 않든 자신의 기분과는 상관없이, 해야만 하는 일은 해야한다!

한 가지 예가 나오는데, 공부를 잘하는 아이는 대부분 자신이 지금 과제나 공부를 하고 싶은 기분인지 아닌지를 따지지 않는다고 한다.

사람은 보통 해야 할 일을 먼저 처리하고 나면 그 뒤에 이것도 하고 싶다. 저것도 하고 싶다. 좀 더 하고 싶다라는 의욕이 솟아나게 마련이기 때문에 이런 작용을 이용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반면에 성적이 잘 오르지 않는 학생은 자신의 현재 감정에 휘둘려서 눈앞의 과제에 집중하지 못한다고 한다. 하고 싶다거나 하고 싶지 않다라는 감정이 눈앞에 아른거려서 쉽사리 주어진 과제에 집중하지 못한단다.

 

따라서 저자는 당장 할 일을 하고 당장 문제집 다섯 장 풀기를 시작하는 것. 그것이 집중이라고 말한다.

 

좋은 예가 있어서 기록해놓아야겠다. 

보통 태양빛은 우리가 느끼기에 그냥 따뜻한 수준이다. 하지만 돋보기를 이용하여 한 점에 집중시키면 종이를 태울 정도의 위력이 생겨난다. 평상시 흩어져 있는 태양빛을 한 지점에 모으면 놀라운 힘이 발휘되는 것이다. 집중이란 나의 힘을 한 지점에 모으는 일이다.

 

그럼 어떻게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까?

 

집중은 강한 의지에 더해 집중을 방해하는 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

또한 미래의 훌륭한 목표를 세우는 것도 중요하다고 한다. 

비결 또 한 가지는 편안한 상태가 되는 것이란다.

 

다시 서두의 게임이야기로 돌아가보면,

아이가 게임에 집중하고 있는 장면을 한번 떠올려 보자. 이때 아이는 "이 게임에 꼭 집중해야만 해!"라고 하며 긴장을 하지는 않는다. 적당히 편안한 상태로 눈앞의 게임을 즐긴다. 이 모습이 말하자면 가장 이상적인 집중 상태라는 것이다.

세계 최고의 운동선수들은 집중할 때 루틴이라고 불리는 과정을 실행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루틴은 습관적으로 정해 놓은 동작을 일컫는 말이다.

 

그들이 루틴을 중시하는 주된 이유는 스스로 편안한 상태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다. 연습 단계부터 '이 동작을 하면 나는 반드시 해낼 수 있어'라고 자신의 몸과 마음에 새기는 것이다.  그렇기에 최고의 자리에 있는 사람일수록 습관적인 동작, 루틴을 중요시한다.

 

그렇다면 집중력이 부족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저자는 가장 먼저 나쁜 자세를 꼽는다고한다.

긴장 상태에서 편안함을 찾는 법 - 긴장하면 어깨에 힘이 들어간다. 시험삼어 어깨를 힘껏 올린 상태를 몇 분간 지속할 수 있는가? 아마도 2-3분이면 어깨가 너무 아파와 곧 힘을 빼게 될 것이다. 인간은 긴장 상태를 계속 유지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편안한 상태를 원한다면 일부러 긴장상태로 압박감을 주고, 힘을 뺄 수밖에 없는 지점까지 스스로 끌고 가면 된다.

집중력을 위해서는 심호흡은 필수 - 사람은 긴장함녀 호흡이 빨라지고 동시에 얕아지는 경향이 있다. 호흡이 얕아지면 산소가 뇌에 도달하기 어려워져 집중력이 떨어진다. 즉 편안한 상태로 집중력을 발휘하려면 심호흡을 꼭 해야한다. (애플워치에서  괜히 심호흡하면 집중력이 높아질거라고 알려주는게 아니였구나)

집중력을 높이는 to do list - 리스트를 작성할 때 몇시부터 몇시까지 마치겠다고 작성하면 갑자기 무슨 일이 생길 때 못지키게 될 수 있으니 어떤 일의 작업시간을 적어라. 일지 작성 - 30분 이런식으로 ( 오 이방법 좋은 것 같다. 앞으론 소요시간을 적어야지)

 

정리하자면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선 

1. 자세를 바르게 하고

2. 편안한 상태를 유지하고

3. 방해가 되는 것을 찾아 치운다.

집중력을 강화시키는건 특별한게 아니라 그저 해야할 일에 대해 게으름 피우지 않고 강한 책임감을 갖고 끝내가는 것.

이라는 교훈을 얻게 되는 책이였다.

 

2020/07/11 - [┃ 책 📚 ┃] - [리디셀렉트]1일 1개 버리기 - 미쉘 저

 

[리디셀렉트]1일 1개 버리기 - 미쉘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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